안녕하세요 맛미입니다~
오늘은 아주 영양이 풍부한 부추라는 식재료에 대해서 공부해 볼까 합니다.
부추의 효능
부추는 사람몸에 굉장이 이로운 효능들이 있는데요. 알아보시죠
1. 피를 맑게한다 (혈액순환 🤩🤩🤩)
또한 부추는 간의 채소라고 불릴 만큼 간에 좋은 음식이다.
2. 아릴성분으로 인해 소화와 장을 튼튼하게 해 준다
부추는 "기양초"라고도 불리며 , 자양강장제의 역할과 소화에 아주 좋은 역할을 한다.
3. 몸의 보온효과를 주고, 감기예방 등 면역력에도 도움이 된다.
(몸의 노폐물과 혈액순환을 도와 빈혈, 생리통 등 여성에게도 좋은 음식이다)
부추의 종류
부추는 그럼 어떤 종류들이 있을까요?
대표적인 3가지 종류의 부추를 구분하고 각각 부추의 특징과 쓰임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일반부추
특징 :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추이며, 초록향이 강하고, 매운맛이 강하다.
활용 요리 : 알싸한 매운맛정도는 아니지만, 은은하고 칼칼한 매운맛을 내기에 적당한 재료로
어묵탕, 재첩국 등 맑은 국물에도 잘 어울릴 듯합니다.
2. 두메부추 (파부추)
특징 : 외관상으로는 이파리가 일반부추에 비해 넓은 특징이 있으며, 전체적으로 크기가 큰 느낌을 받는다.
울릉도와 동해안이 주산지이며, 약간의 점액질과 단맛이 공존한다. 전체적으로 감칠맛을 주는 용으로 많이 사용한다.
활용요리 : 부추전으로도 활용가능하다
약간이지만 점액질이 나와, 약간의 점 섬을 띄고 있어 소스 또는 육수 등 감칠맛을 내는 역할에 많이 쓰인다.
3. 솔부추 (영양부추)
특징 : 사실 솔부추라는 이름보단 영양부추가 친근하실 텐데요. 선호도가 높은 부추 중에 하나입니다.
크기나 길이는 다른 부추에 비하면 작지만, 특유의 아삭한 식감과 풍미가 있다.
활용요리 : 식감과 풍미를 모두 가지고 있어 생식, 부추 무침, 부추전 등 식감을 강조하는 요리에 쓰인다.
부추를 이용한 요리 레시피
1. 부추무침
재료 : 부추, 양파, 고춧가루, 진간장, 멸치 액젓, 설탕(대체 가능), 깨, 들기름
1) 부추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약 5cm
2) 양파는 얇게 썰어 찬물에 담가둔다 ( 매운맛을 빼고 신선도가 유지된다)
3) 간장 베이스를 기본으로 감칠맛을 더할 액젓을 넣어준다
(사실 일정량을 가정에서 따라 하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간을 맞추는 기준을 알려드리는 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간장과 액젓을 넣어주고, 설탕은 간장과 액젓을 더한양의 1/3을 넣어준다. (짠맛이 3 숟갈이면 1 숟갈)
간을 보고 설탕을 추가하여 넣어주고 버무린 후 깨, 들기름을 넣어준다
* 간장과 액젓을 처음부터 많이 넣으면 짠맛은 씻어내는 거 외에 되돌릴 수 없으니 간장의 양과 설탕의 양을 차츰 늘려가는 방식으로 몇 번 해보면 어느 정도 양에는 어느정도 양념장이 들어갈지 감이 점점 잡혀가실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