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맛'味'입니다.
오늘은 비 오는 날에 찐한 국물과 깔끔한 맛이 일품인 김치찌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김치찌개란?
묵은 김치와 고기, 또는 생선(꽁치, 참치)등을 넣고 시원한 국물과 진한맛을 내는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찌개 중에 하나입니다. 보통 선호도에 따라 비게가 섞여있는 돼지고기, 참치 통조림, 꽁치 통조림등을 김치와 함께 넣어 선호도에 맞게 끓여 먹는다.
* 찌개란?(국과의 차이)
건더기가 국물의 60~70% 이상인 국물요리를 뜻함
https://quddnr930.tistory.com/10
김치찌개 종류
1. 돼지고기 김치찌개
가장 대중적으로 사랑받는 김치찌개가 아닐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맛의 특징으로는 돼지고기의 진한 국물맛과 김치의 시원 칼칼한 맛이 어우러져, 최고의 조합을 자랑하는 김치찌개 중 하나이다.
2. 참치 김치찌개
보통 어른들에게도 인기가 많지만, 어린아이들에게 단연코 1등이라고 할 수 있는 참치 김치찌개입니다.
맛의 특징으로는 참치살이 잘게 부서져 국물을 떠먹는 순간 참치기름의 담백함과 시원한 김치찌개의 국물, 건더기 등을 한입에 바다를 품는 맛입니다.
3. 꽁치 김치찌개
어린이들에게는 인기가 많이 없지만, 이상하게도 나이가 들어갈수록 소주 한 병과 최고의 안주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잘 어울리는 꽁치김치찌개입니다.
참치와 마찬가지로 바다향이 나지만, 꽁치 특유의 비릿함이 더해지고 진한 바다향을 느낄 수 있는 김치찌개입니다.
김치찌개 레시피 및 꿀팁
사실 김치찌개는 가정에서 가장 많이 끓여먹는 찌개 중에 하나로 각자 집만의 레시피로 만드는 게 가장 맛있습니다.
다만 몇가지 맛을 더할 팁들을 적어보겠습니다.
김치찌개를 끓일 때 먼저 정해야 되는 것은 3가지입니다.
- 육수는 어떤 베이스로 할 것인가?
- 김치는 어떤걸 사용할 것인가?
- 주 재료는 어떤걸 선택할 것인가?( 돼지고기, 참치, 꽁치)
위의 3가지를 좀 더 세세하게 나눠보겠습니다.
1. 육수는 어떤 것을 할 것인가?
- 쌀뜨물
쌀의 고소함과 풍미가 좋아 은은한 맛을 내기에 좋습니다.
보통 쌀뜨물을 쌀을 씻을 때 나오는 물을 뜻하고, 첫번째 쌀을 씻을 땐 이물질 등이 있을 수 있으니 사용하려면
2~3번째 쌀을 씻는 물을 따로 보관하여 육수로 사용해주면 된다.
- 고기 육수
돼지사골 육수로 김치찌개 베이스를 만들면 진한맛을 낼 수 있고, 이외에도 많이 넣는것이 소고기다시다(MSG)를 활용하여 고기육수를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 멸치 육수
요즘은 멸치다시팩을 따로 파는 경우도 많아 집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다시팩이 아닌 실제 육수를 우리는 경우라면 다시마와 손질한 멸치(멸치똥과 내장을 제거해줘야 쓴맛이 나지 않는다)
다시마는 찬물에서 넣어서 끓고나서 빼주고, 멸치는 끓은 후 20분 이내로 끓여주는것이 비린맛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2. 김치는 어떤 것을 써야 하는가?
김치는 햇김치를 이용하면 아무래도 김치찌개의 시원한 맛을 내기에는 부족하며, 젓갈이 충분히 숙성된 김장김치, 묵은지, 쉰 김치 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3. 주재료는 어떤 것을 쓰는 것이 좋은가?
돼지고기, 참치, 꽁치 등을 기호에 맞게 선정하되, 돼지고기를 넣을 경우 기름에 볶은 뒤 조리하는 것이 깊은 맛이 우러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이 외에도 어울리는 재료는 양파, 마늘, 파, 떡사리, 라면사리 등이 있습니다)
! 꿀팁😀😀
김치찌개는 끓은 뒤에 약불에서 김치가 흐물거릴 정도로 오래 끓여 진액이 나온 것이 맛이 좋으므로
충분한 시간을 두고 요리하는 걸 권장드립니다.
갑작스러운 연일 비로 인한 추운 날 김치찌개를 끓여 따뜻한 한 끼를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